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편두통 원인과 예방법

로지양 2024. 10. 10. 11:21

목차



    반응형

    편두통, 한 번 시작되면 정말 일상생활이 어려워지죠? 특히나 심한 통증 때문에 아무리 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이렇게 자주 찾아오는 편두통은 왜 생길까요? 원인만 제대로 알면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 오늘은 편두통의 대표적인 원인과 그에 따른 예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고 나면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을 거예요.

     

    편두통으로 힘들어하는 모습편두통으로 아파하는 여성편두통으로 힘들어하는 모습

     

    스트레스와 감정적 긴장: 편두통의 큰 주범

    요즘 현대인들에게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문제죠. 업무, 인간관계, 가족 문제 등 여러 가지로 스트레스가 쌓이면 우리 몸은 자동으로 긴장 상태에 돌입하게 됩니다. 이때 뇌와 근육이 과도하게 반응하면서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스트레스가 심할 때는 목과 어깨 근육이 뭉치면서 긴장성 두통과 함께 편두통이 나타나기도 하죠.

     

    ➡️예방법

    스트레스를 완전히 없애는 건 불가능하지만, 관리할 수는 있습니다. 먼저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졌을 때 짧은 휴식을 통해 몸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명상이나 심호흡을 통해 긴장 상태를 풀어주거나, 요가 같은 가벼운 신체 활동을 통해 몸을 이완시켜 보세요. 만약 시간이 없다면, 일상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를 꾸준히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죠.

     

    수면 패턴의 불규칙성: 부족해도, 넘쳐도 문제

    수면은 우리 몸과 뇌가 회복하는 시간입니다. 그런데 수면이 부족하면 뇌가 충분히 회복하지 못하고, 그 결과로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어요. 반대로, 너무 많이 자는 것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특히 주말에 늦잠을 자고 주중에 잠을 줄이는 패턴이 계속되면, 수면 리듬이 깨져 편두통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수면 시간이 불규칙할 때 편두통이 더 자주 발생하는 것도 이 때문이죠.

     

    ➡️예방법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잠들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아요. 성인의 권장 수면 시간인 7~8시간을 지키면서, 지나치게 자거나 너무 적게 자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편안한 수면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한데요, 어두운 방, 조용한 환경, 그리고 적절한 온도로 숙면을 유도하세요. 수면 전 스마트폰 사용도 줄이는 게 좋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가 뇌를 자극해 잠을 방해할 수 있거든요.

     

    편두통 때문에 사무실 책상에 엎드려 있는 모습편두통으로 모니터 앞에서 아파하는 모습편두통으로 의자에 앉아 쉬고 있는 모습

     

    불규칙한 식사와 특정 음식

    혈당과 편두통의 상관관계 하루에 한 끼만 먹거나, 식사를 거르는 일이 자주 있나요? 불규칙한 식사는 혈당 수치의 급격한 변화를 일으켜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을 거르거나 늦은 점심을 먹는 습관은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쳐 두통을 자주 경험할 수 있죠. 또, 초콜릿, 치즈, 카페인처럼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특정 음식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개인에 따라 이런 음식들이 혈관을 수축하거나 뇌에 영향을 미쳐 편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예방법

    하루 3끼 규칙적인 식사를 기본으로, 간단한 간식을 추가해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음식을 먹을 때는 자신이 편두통을 유발하는 트리거 음식이 있는지 관찰해 보세요. 만약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 편두통이 자주 발생한다면, 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을 충분히 마셔 탈수를 방지하는 것도 필수예요. 탈수는 편두통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니까요.

     

    편두통때문에 손으로 머리를 짚고 있는 모습편두통으로 고통받는 모습을 표현편두통으로 아파하는 남성

     

    호르몬 변화: 여성에게 더 자주 찾아오는 편두통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나 임신, 폐경 등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가 편두통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생리 전후에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히 변하면서 두통이 자주 발생하는데, 이를 생리 편두통이라고 부르죠. 임신 중이나 출산 후에도 호르몬 변화로 인해 두통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예방법

    호르몬 변화에 의한 편두통은 피하기 어렵지만, 주기를 미리 예측해 대처할 수 있어요. 생리 주기를 기록해 두면 언제쯤 편두통이 발생할지 예측할 수 있어 대비할 수 있죠. 또한, 필요할 경우 의사와 상담해 호르몬 조절에 도움을 주는 약을 처방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날씨와 환경 변화: 기상 변화에 민감한 두통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 특히 기압이 변할 때 편두통을 겪는 분들도 많습니다. 기압이 떨어지면 뇌의 혈관이 확장되어 두통이 생기기 쉽죠. 높은 습도, 강한 햇빛, 또는 공기 중 오염 또한 편두통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방법

    기상 변화에 의한 편두통을 완전히 막기는 어렵지만, 날씨 예보를 미리 확인하고 편두통이 심해질 것 같을 때는 외출을 자제하거나 충분한 수분 섭취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출 시 선글라스를 착용해 강한 햇빛을 차단하거나, 실내에서 가습기나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 켜는 모습공기청정기가습기가 습기를 내뿜는 모습

     

    맺음말

    편두통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그 원인을 알고 나면 훨씬 더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규칙적인 수면과 식사, 그리고 자신의 트리거를 잘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꾸준한 습관 변화로 편두통을 미리 예방해 보는 건 어떨까요?

     

    더 많은 편두통 관리 팁이 궁금하다면,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반응형